HTP4 개요 및 일정

이 시대의 집합도시한옥

이 시대의 집합도시한옥

주제로 제시된 ‘이 시대의 집합 도시 한옥’이란 건축이 다뤄야 하는 몇 가지 사항들에 대한 태도와 우리의 정체성에 대한 질문을 담고 있다.

첫째, 건축에서 필연적으로 다루어져야 하는 몇 가지 요소는 시간, 공간, 그리고 그곳에 담겨지는 삶에 대한 것이다. 우리가 살아가는 시대에 대한 생각, 이것은 건축의 본질을 기본으로 해서 이 시대에 우리가 가져야 하는 가치를 의미한다. 우리가 살아가는 터에 대한 생각, 물리적 환경에 대해 우리는 어떠한 태도로 대응해야 하는가를 의미한다. 그리고 이러한 생각을 기반으로 할 때, 그곳에서 살아갈 삶의 형식은 어떠한 것 인가에 대한 것이다.
둘째, 한옥이 한국인의 삶 속에서 만들어 진 집이라 볼 때, 이 시점에서 우리는 한옥을 어떻게 정의 할 수 있는 것인가. 이 시대의 한옥이라 부를 수 있는 가치는 어디에 있는가. 더욱이 도시 속에서의 한옥은 어떻게 보여 져야 하는가.
셋째, 도시의 밀도 변화는 주거 형식에 차이점을 만들어 왔다. 우리가 주목해야 하는 것은 이러한 밀도의 변화가 만들어 내는 집합의 방식이다. 첫째, 둘째 항의 개인적인 고민과 대답은 이러한 집합의 방식에 차이점을 만들어 내리라 본다.

이상은 심사위원장 본인이 위 주제로 설계를 한다고 가정을 했을 때 고민했을 문제들이다. 참가자들 각 개인은 이러한 고민을 공유하여 창의적인 담론을 제시해 주길 기대한다. 주제와 주어진 대지경계 이외의 모든 것은 참가자의 자유의사에 따르되 제시한 방향의 타당성을 명확히 제시해 주길 기대한다.

글: 김종규

운영위원장: 김봉렬 (한국예술종합학교 총장)

심사위원: 승효상 (이로재 대표)

초청 크리틱: 안상수 (홍익대학교 교수)

Heritage Tomorrow Project 4 공모전 일정

참가신청

2013년 12월 2일(월)~27일(금)

작품접수

2014년 2월 11일(화) 11시~19시

심사

2014년 2월 14일(금)

시상 및 전시

2014년 3월

좌담회

2013년 11월 22일